2023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된 2023년도 위험성평가가 종료 되었습니다.
올해 위험성평가는 작년의 최초평가 이후 1년이 도래하여 진행되는 정기평가였습니다.
■ 정기평가 진행
정기평가에서는 기존 위험성평가에서 파악된 유해위험요인의 위험성이 허용가능한 수준인지 다시 검토하고 수립되어 실행된 위험성감소대책이 여전히 유효한지 확인하며, 새롭게 도입된 사업장, 업무 및 공정 등에서 새로운 유해위험요인은 없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위험성평가 관리감독자 및 대표 참여 근로자 교육 2023년 9월 5일
■ 근로자의 참여
2023년 9월 23일 개정된 고용노동부 고시에 따라 위험성평가 전 과정에서 근로자의 참여가 필요하여 주요 사업장의 대표 근로자를 선정하여 위험성평가 교육을 진행하고
각 사업장의 기존 위험성평가 결과의 검토와 새로운 유해위험요인에 대해 발굴하는 것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일반 근로자의 경우 [안전보건제안] 을 통해 위험성평가 기간동안 사업장의 위험성 및 개선사항에 대한 제안을 접수함으로써 그 의견을 듣고자 하였습니다.
2. 사업장 별 위험성평가 주요 결과
■ 씨엔에스빌딩, 신승빌딩, 역삼TC, 희망빌딩
체크리스트법으로 진행된 평가는 총 38개 항목 중 8개 항목에 대해 감소대책이 수립되어 있고 위험성 수준에 대해 관리감독자와 대표근로자는 '적정'의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주로 사무업무가 이뤄지는 사업장에서도 사고는 발생합니다.
2023년 현재까지 신승빌딩, 희망빌딩에서 '미끄러짐에 의한 사고'가 2건 발생하여 근로자가 상해를 입었고 이로인해 재발방지를 위한 물리적 조치와 근로자의 주의를 환기하는 관리감독자 전달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에 사무실 내 전선덮개로 인해 발생한 사고로 수립된 조치도 이번 기간에 보완하였습니다.
- 씨엔에스빌딩 등 : 총 38개 항목 중 8개 감소대책 수립.
신승빌딩, 희망빌딩 미끄러짐 사고 발생 지점
신승빌딩 5층 전선덮개
■ 남양주 물류센터, 강릉 GS네트웍스 내 분류장
차량계하역운반기계 등을 이용한 화물작업이 이뤄지는 두 사업장은 2023년 초에 사업장을 도입하며 이미 수시평가를 진행하였고 이번 정기평가를 통해 각 사업장에 수립되어 있는 위험성감소대책의 적정성에 대하여 관리감독자와 해당 부서의 대표 근로자가 확인하였습니다. 각 항목은 모두 허용가능한 위험성 수준인 '8점 미만'으로 평가 되었습니다.
- 남양주 물류센터 : 총 10개 항목 중 8개 감소대책 수립.
- 강릉 GS 네트웍스 내 분류장 : 총 15개 항목 중 10개 감소대책 수립.
화물 상하차 및 적재 작업
■ 도시주방 1~7호점, 2호점 직영 조리실
도시주방의 경우 새로운 사업장이 오픈함에 따라 입주전 위험성평가 수시평가를 진행하였고 이번 정기 평가에서 수립된 감소대책의 적정성에 대해 관리감독자와 해당 부서의 대표 근로자가 확인하고 추가적인 감소대책도 수립하였습니다.
특히 도시주방의 환기와 화재예방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 도시주방1~7호점 : 총 13개 항목 중 8개 감소대책 수립.
- 2호점 직영 조리실 : 총 8개 항목 중 9개 감소대책 수립.
도시주방 주요 안전보건 조치
2023년 위험성평가 결과 보기
고용노동부 고시 제2023-19호 사업장위험성 평가에 관한 지침 제13조(위험성평가의 공유)에 따라 2023년 바로고 위험성평가 실시 결과를 아래와 같이 Notion에 공유합니다.
각 해당 사업장의 관리감독자는 주요 유해위험요인과 이에 따라 수립된 위험성 감소대책의 계획 및 실행여부를 근로자에게 주지시켜야 하며, 감소대책에 따라 근로자가 준수하거나 주의하여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야 합니다.
근로자 또한 내가 일하는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인지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수립된 감소대책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개선을 제안하여야 합니다.